유엔저널 이존영 기자 | 빛과 시간, 그리고 기억의 잔상이 한 화면 위에서 조우한다. 이지연 작가의 제10회 개인전이 2025년 6월 11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라메르갤러리에서 열린다. 개막식은 6월 11일(수) 오후 5시에 진행된다. 이번 전시의 대표작인 〈달빛물빛–흔적〉은 ‘물빛 달항아리’라는 이름 아래, 자연이 만들어낸 찰나의 빛과 그것을 바라본 이의 기억을 중첩시킨 작품이다. 해질 무렵 물결 위로 비치는 노을, 달빛을 머금은 은빛 파도, 아침 햇살에 반짝이는 윤슬은 작가의 시선과 감정을 따라 캔버스 위에서 입체적 시간의 흐름으로 되살아난다. 작품은 단순한 회화의 경계를 넘어선다. 고체화된 레진을 입체적으로 조각하고, 투명한 색을 층층이 쌓아 빛의 파장을 구현하는 정교한 작업을 거친다. 그 위에 날카로운 송곳으로 수없이 새긴 선들은 물결의 결이자 시간의 기록이다. 작품은 관람 각도와 조도에 따라 물결이 달라 보이도록 구성되어, 마치 관람객 각자의 내면 깊은 추억을 건드리는 듯한 울림을 준다. 작가는 “물빛은 사라지지만, 그 순간의 감정과 온기는 우리 안에 남는다”며 “〈물빛 달항아리〉가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각자의 기억 속 ‘물빛의 순간’을
유엔저널 김학영 기자 | K-민화 작가 김선희의 개인전 ‘악공의 서재’가 오는 2025년 6월 11일(수)부터 17일(화)까지 서울 인사동 라메르 갤러리 3층에서 열린다. 전시는 11일 오후 5시에 오프닝 리셉션과 함께 시작되며, 이번 전시는 단순한 개인전의 의미를 넘어 ‘삶과 예술, 가족과 전통’이 교차하는 따뜻한 헌정의 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김선희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딸의 서울대학교 국악과 입학을 축하하고, 그 기쁨과 감사를 작품에 담아냈다. 조선시대 궁중에서 울려 퍼졌던 전통 국악기의 선율처럼, 작가의 붓끝에서 피어난 색들은 축복과 다짐의 기도로 쌓아 올려졌다. 작가는 “빈 종이에 한 겹 한 겹 간절한 바람으로 색을 올리며, 그림이 진정한 색을 찾아가듯 딸의 꿈도 그 길을 따라 이루어지길 기도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조선 예악정신의 집대성인 『악학궤범』에 등장하는 악기를 민화로 재해석하여 현대에 되살려낸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피리, 태평소, 해금, 아쟁, 거문고 등 지금은 익숙지 않은 전통 국악기들을 사실감 있게 고증한 이번 작품들은, 단지 미적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음악이 지닌 철학적 깊이와 시대적 정신을 전하는 상징물로 다가온다. 또한,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국내 최장수 자선음악회로 자리매김한 ‘그대있음에’가 올해로 38회를 맞는다. 오는 6월 11일(수) 저녁 7시,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리는 이번 음악회는 가톨릭교회의 희년과 성라자로마을 설립 75주년을 기념하며, ‘Gaudium et Spes(기쁨과 희망)’이라는 부제를 달고 진행된다. 1975년, 고(故) 김남조 시인의 동명의 시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된 자선음악회 ‘그대있음에’는, 무의탁 한센병 환우들의 치료와 자립을 돕기 위한 목적 아래 꾸준히 이어져 왔다. 성라자로마을의 설립정신을 계승해 한센인 인권 보호와 사회적 편견 해소를 위한 대표적인 행사로 성장해 온 이 음악회는 단순한 공연을 넘어 나눔과 연대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음악회는 방송인 김병찬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며, 국내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출연해 깊은 감동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 오프닝은 정우균 지휘의 코리아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문을 열고, ▲ 1부 클래식 무대에는 바리톤 김동규, 소프라노 임선혜, 테너 김현수가 출연해 품격 있는 선율을 들려준다. ▲ 2부는 가수 바다, 박완규, 양지은, 김장훈이 무대에 올라 대중적인 감동을 더할 예정이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한국 도자예술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해석해온 신동문 작가가 2025년 6월, 서울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에서 개인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도예 인생 40여 년을 집약한 작업의 결정체로, 조선백자의 고결한 미감과 현대적 감성을 담은 다채로운 도자 작품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1980년대 도예계에 입문한 신동문 작가는, 오랜 시간 조선 도자기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국 도예의 정수를 이어왔다. 특히 손물레 수공예 기법을 고수하며, 기계화 이전의 정밀한 전통방식을 통해 흙의 숨결과 장인의 혼을 작품에 오롯이 담아내고 있다. 이번 전시에 출품되는 대표작 〈매화병 세트〉(높이 30cm, 폭 20cm, 도자기, 2025) 는 조선백자의 단정한 선과 담백한 색조를 바탕으로 매화의 기품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작품으로, 전통과 현대를 잇는 작가의 예술세계를 상징한다. 뿐만 아니라 신 작가는 생업과 일상 속 쓰임을 위한 실용 도자도 함께 연구해왔으며, 대표적인 예가 분청 쌀독 시리즈다. 전통 기법에 현대적 감각을 더한 이 작품들은 도자의 실용성과 미감을 동시에 전달하며, 장식성과 기능성을 아우른 새로운 한국 도자미학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유엔저널 이존영 기자 | 정서의 결을 섬세한 색채로 직조해온 화가 전병희 작가가 2025년 6월, 서울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에서 개인전을 열고있다. 《마음으로 그리다-마음의 휴식》이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작가 특유의 독창적 회화 기법인 ‘꽃잎터치기법을 통해 마음의 울림과 위로를 전하는 특별한 자리다. 감성과 기술의 융합, 꽃잎터치기법의 미학 전병희 작가는 수십 년간 감정의 언어를 시각화하는 회화 작업에 몰두해 왔다. 특히 그가 직접 개발하고 특허 등록한 ‘꽃잎터치기법’은 실제 꽃잎처럼 얇고 투명하게 겹치는 붓 터치를 통해, 감정의 흔적과 생명의 결을 표현해낸 독자적인 화풍이다. 이 기법은 회화뿐 아니라 한국 현대예술의 표현 언어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예술성과 창의성을 인정받아, 전병희 작가는 최근 ‘재단법인 대한민국명인연합회’로부터 ‘꽃잎터치기법’의 명인名人으로 공식 선정되었다. 이는 단순한 작가로서의 성취를 넘어, 한 분야의 예술적 기법을 창조하고 전승 가능한 문화 자산으로 완성시킨 예술 장인의 위상을 의미한다. 대표작인 〈마음의 휴식〉(65.1×53.0cm, oil on canvas)은 그러한 명인정신의 정수를 보여준다. 차분한 색의 흐름과
유엔저널 김학영 기자 | 2025년 여름, 인사동의 한 갤러리에서 기억과 시간이 겹겹이 쌓인 풍경을 만났다. Fluid Art 기법과 콜라주가 만들어낸 독특한 질감과 색의 흐름 속에, 작가 주은영이 담고자 한 것은 단순한 미술이 아닌 ‘삶의 밀도’였다. 23번째 개인전 《시간과 기억의 밀도》를 연 그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이번 전시 제목이기도 한 ‘시간과 기억의 밀도’라는 말이 인상 깊습니다. 어떤 의미를 담으셨나요? 작가: ‘밀도(密度density)’는 쌓임이고 깊이죠. 저는 이 시간위에 얹히는 기억의 파편들을 그림으로 붙잡고 싶었습니다. 우리가 잊었다고 생각한 순간들도 사실은 사라지지 않고, 층층이 쌓여 지금의 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요. 화면 위의 나무나 원형 구도는 그 순환성과 축적을 상징합니다. 수많은 조각들이 겹겹이 쌓여 이루는 나무는 기억과 시간이 응축된 하나의 풍경으로 그것들이 시간의 결을 따라 중첩되어 삶의 밀도를 이루는것을 표현하였습니다. Q. 작업에서 특히 콜라주와 Fluid Art 기법이 두드러졌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작가: 기억은 균질하지 않잖아요. 흐릿한 것도 있고, 날카롭게 남은 것도 있고. 그런 복합성과 유
유엔저널 김학영 기자 |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김학영 기자 | 일본 오사카에서 6월 한.일 연극 교류사에서 새로운 장을 여는 무대가 펼쳐진다. 한국 참여 초청 연극 배우로 나자명 씨가 출연하게 된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6월 2일부터 6월 22일까지 일본 오사카 등, 효겐샤 고보우 극장에서 ‘2025 오사카 인터내셔널 공연 페스티벌’이 개막한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페스티벌은 단순한 예술 교류를 넘어선, 문화적 다양성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연극을 통해 한.일 간 문화외교의 가능성을 넓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번 참여하는 초청 배우 나자명은. 낯선 이름이지만 한국보다 외국에서 활동할 기회가 많았을 뿐, 좋은 작품만 만나면 번역에 각색, 연출, 연기까지 도전해 연극계에서는 ‘작은 거인’으로 통하는 배우다. 지난 2년간 런던의 액터스튜디오에서 공부한 후 98년에는 6개월 동안 한국 배우로서는 처음으로 일본 문부성에서 지원하는 해외예술가 초청연수를 받기도 했고, 그동안 뮤지컬 ‘판타스틱스’, 연극 ‘햄버거에 대한 단상’ ‘쥐’ ‘만두’ ‘지피족’ ‘산씻김’ 등에 출연했다. 외국에선 뮤지컬 ‘캣츠’ ‘코러스라인’ 연극 ‘레드 시스터즈’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자은 조혜숙 작가의 초대 개인전이 경남 교통문화연수원 T 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6월 4일(수)부터 6월 27일(금)까지 진행되며, 지역 주민과 예술 애호가들을 위한 특별한 예술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전시 제목은 「공감의 고리 2025: 사랑」. 사랑이라는 보편적 감정을 '공감'이라는 감성의 결을 통해 풀어내며, 작가 특유의 섬세하고 따뜻한 예술 세계를 선보인다. 자은 조혜숙 작가는 이번 전시에 대해 “삶은 서로의 마음에 스미는 작은 숨결이며, 공감을 통해 더욱 깊어진다”고 전하며, 사랑의 설렘과 배려, 존중, 정열, 숭고함 등 다양한 감정들을 작은 화병 속 꽃으로 형상화했다. 특히 민화의 전통 재료인 순지(純紙)에 색을 입히고, 거친 손의 흔적을 더해 감정의 깊이를 담아낸 작품들이 관람객에게 진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전시 기간 중인 6월 9일(월) 오전 11시, ‘작가와의 만남’ 행사도 마련된다. 이 자리에서는 조혜숙 작가가 직접 자신의 작업 세계와 창작 과정에 대해 들려주는 시간을 통해, 관람객과 보다 깊은 소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행사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전시가 열리는 경남 교통
유엔저널 김학영 기자 | 세계평화미술대전 조직위원회(이사장 이존영)는 지난 30일 대구지방교정청 산하 부산구치소에 K-민화 미술작품 42점을 기증하며 수용자의 정서 순환과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예술 나눔 활동을 이어갔다. 이번 기증은 수용자의 교정교화와 재범 방지에 깊은 관심을 가져온 이존영 이사장의 제안으로 성사되었으며, 기증된 작품들은 구치소 내 전시 공간에 설치되어 수용자와 교정 직원 모두가 감상할 수 있도록 조치될 예정이다. 이존영 이사장은 “예술은 마음을 치유하고, 새로운 삶을 꿈꾸게 하는 힘이 있다”며, “기증한 작품들이 수용자들에게 작은 위로와 안식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동현 대구지방교정청장은 “세계평화미술대전 조직위원회는 이미 대구교도소, 포항교도소 등에 작품을 기증하여 수용자의 정서적 안정과 인성 회복에 기여해왔다”며, “이번 기증 또한 교정행정의 따뜻한 동반자가 되어준 뜻깊은 사례로, 깊은 감사와 존경을 전한다”고 말했다. 남준락 부산구치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증받은 미술작품은 수용자들의 정서순환은 물론, 교정시설 전체의 분위기를 환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작품들은 직원들과 수용자 모두가 자유롭게 감상할 수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주한 벨라루스 대사관이 지난 24일, 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에서 열린 「2025 부산세계시민축제(Busan Global Gathering 2025)」에 참가해 다채로운 문화 체험을 선사했다. 이 행사는 부산시와 부산글로벌협력재단이 매년 공동 주최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다문화 축제로, 올해도 30개국 이상에서 70여 개 기관 및 시민단체가 참여해 국제적인 열기를 더했다. 벨라루스 대사관은 축제장에서 자국의 가정식 전통 제과와 꿀 음료를 방문객들에게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벨라루스의 역사와 문화, 관광지를 소개하는 전시 부스를 운영해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의 관심을 끌었으며, 특히 국가 상징과 자연 풍경을 주제로 한 색칠공부 도안은 어린이들의 큰 인기를 끌었다. 이날 안드레이 체르네츠키 주한 벨라루스 대사는 부인과 함께 축제 개막식과 폐막식에 참석해 다문화 교류의 의미를 더했다. 부산시장과의 환담 자리에서 체르네츠키 대사는 “부산세계시민축제는 한국 사회의 포용성과 다양성을 보여주는 소중한 문화 플랫폼이며, 벨라루스 문화를 한국 시민들에게 직접 소개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히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주한 벨라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서울의 심장부를 흐르는 청계천이 이제 단순한 하천을 넘어, 사람과 자연, 문화가 함께 호흡하는 복합 명소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맑은 물결 위로 새들이 날아들고, 물가에는 시민과 외국인들이 발을 담그며 한가로운 시간을 즐긴다. 청계천은 오늘, 서울의 가장 특별한 자연 쉼터이자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계천에는 사계절 다양한 철새들이 머물며 생태계의 활기를 더하고 있다. 백로, 왜가리, 청둥오리 등 다양한 조류들이 천변을 자유롭게 오가며 시민들과 교감하고, 곳곳에는 작은 물고기들과 곤충들도 서식하면서 자연 생태계의 선순환이 이루어진다. 가벼운 차림으로 청계천을 찾은 시민들은 물에 발을 담그고 더위를 식히며 도심 속 여유를 만끽한다. 남녀노소는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까지도 청계천의 정취에 빠져 잠시 일상에서 벗어난 듯한 평온을 경험하고 있다. 청계천의 또 다른 명물은 바로 ‘도심 속 자연 도서관’이다. 하천 주변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일부 구간에는 책장이 설치되어 누구든 책을 꺼내 읽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물소리와 바람을 배경으로 한 페이지씩 책장을 넘
이미형 기자 | 세종문화원(원장 임창철)은 오는 31일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세종호수공원 푸른들판에서 우리 고유 명절 '단오'를 맞아 '제12회 세종단오제'를 개최한다. 이번 단오제는 세종시민 약 1,000여 명과 함께 전통문화의 현대적 계승을 주제로 한 씨름대회와 전통공연, 가족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체험마당에서는 ▲창포비누 만들기 ▲봉숭아 물들이기 ▲손수건 천연염색 ▲수리취떡·오미자차 시식 ▲슈링클스 열쇠고리 ▲즉석사진 캘리그라피 등 전통과 현대를 결합한 21개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공연마당은 ▲버블쇼 ▲남사당놀이(줄타기·사자탈춤) ▲팝페라 ▲밴드 공연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편성됐다. 씨름마당에서는 유소년과 남녀 성인부별 씨름 경기가 펼쳐진다. 씨름경기 참여 신청은 세종문화원 누리집(sejongcult.or.kr)에서 사전 접수하거나 당일 현장 접수하면 된다. 이 밖에도 딱지치기와 비사치기 등 참여형 전래놀이와 푸드트럭 운영, 연 배부 행사도 열려 온 가족이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축제를 즐길 수 있다. 김려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시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전통문화 축제가 되길 바란다"며 "세종의 문화도시 브랜드를 더욱
유엔저널 김학영 기자 | 제80주년 교정의 날을 맞아, K-민화 작가들을 비롯한 국내 작가 42명이 법무부 부산구치소에 예술작품을 기증하며 수감자들의 정서 회복과 교화를 위한 따뜻한 손길을 전했다. 이번 기증은 단순한 미술작품 전달을 넘어, 범죄로 사회와 단절된 수감자들에게 희망과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진정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특히 이 행사는 교정본부와 함께 전국 교정시설을 순회하며 예술로 교화의 길을 여는 ‘전국 기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부산구치소는 다섯 번째 기증지로 선정되었다. 기증식은 오는 5월 30일 부산구치소 내에서 열리며, 기증에 참여한 작가 전원에게는 부산구치소장 명의의 감사장이 수여된다. 행사는 김동현 대구교정청장, 이존영 세계평화미술대전 이사장이 함께 주관하며, 올해로 제80주년을 맞은 교정의 날을 더욱 뜻깊게 기념하게 되었다. 이번 기증에 동참한 작가들은 “예술은 함께 나눌 때 가장 큰 울림을 준다”며, 자신의 소중한 작품을 사회를 위한 공공의 선으로 내놓았다. 세계평화미술대전 소속 작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이번 기증단은 지금까지 총 160여 명이 참여해 전국 교도소 및 구치소에 작품을 기증해왔다. 법무부 교정청 관계자는 “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정윤희 작가의 개인전 “소금 꽃 노니”가 2025년 5월 7일(수)부터 12일(월)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 1층 제3전시실에서 열린다. 세상에는 말로 다 전하지 못하는 감정이 있습니다. 글로 다 담을 수 없고, 소리로도 표현되지 않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림을 그리고, 글씨를 씁니다. 이번 전시는 바로 그 마음의 바깥을 조심스레 어루만진 기록입니다. 소금염색은 기다림의 예술입니다. 붓이 닿기 전에 소금이 먼저 물감의 결을 따라 자연의 언어로 색을 그려냅니다. 물감은 천천히 스며들고, 소금은 조용히 빛을 머금습니다. 물이 마르고, 소금이 퍼지고, 색이 번지는 그 시간 속에서 의도하지 않은 아름다움이 피어나길 기다렸습니다. 그 기다림 속에서,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번지고 물드는지 조용히 들여다보고 싶었습니다. 그 위에 글씨를 얹었습니다. 바람처럼 가볍고, 햇살처럼 따스한 문장들입니다. 그래서 한 점 한 점의 작품은 ‘쓰는 손’보다 ‘멈추는 손’이 더 오래 머문 결과입니다. 이 전시는, 기다림과 마음, 그리고 머무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윤희 붓과노니는집 대표 세계평화미술대전 캘리그라피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대한민국
유엔저널 이미형 기자 | '꽃은 인간의 모습을 닮았다'는 작가의 고요한 통찰이 담긴 특별한 전시가 열린다. 강경록 작가는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천 폴리매스공간에서 초대개인전 「꽃.의. 감.성」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월요일을 제외한 전일 관람 가능하다. 이번 전시의 주요 테마는 ‘밝은 꽃’이다. 작가는 말한다. “나는 아름다운 꽃만 그리지 않는다. 꽃잎이 다 떨어진, 마치 삶의 마지막 순간을 맞이한 듯한 꽃도 그린다. 겉모습은 시들었을지라도 그 안의 아름다움은 결코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전시는 다르다. 그는 “이번에는 밝은 꽃만을 그리고 싶었다”고 말한다. “누군가 내 그림을 보고 희망을 얻고, 다시 살아갈 힘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53 X 46 cm의 캔버스 위에 담긴 꽃은, 단지 식물이 아닌 ‘존재’로 느껴진다. 그것은 ‘임종을 앞둔 사람의 얼굴처럼’ 애틋하고도 숭고하며, 동시에 생의 희망을 상징하는 밝은 색감으로 관객에게 다가온다. ♧강경록 (Kang.kyung-rok) ■개인전 46회/기획전및 초대전 250여회 2023 벨라한갤러리 초대개인전,서울 카페모모 초대개인전,서울 씨푸드BADA카페갤러리 초대개인전